ID저장
  

제50기 연구반 커뮤니티
제50기 전문2반 커뮤니티...
제50기 전문1반 커뮤니티...
제50기 기초2반 커뮤니티...
찾아오시는길
Home > 특별과정 > 온라인반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온라인반 2기 모집
● 신영균예술문화재단 시나리오 창작상 지원
● 사나이 픽쳐스에서 싸이더스 픽쳐스까지 우수자 인턴작가 채용
⇒ 온라인반과 오프라인반 동등한 기회 제공!

온라인반이 오프라인반을 뛰어넘는다!

해외거주자, 지방거주자, 직장인들을 위한
온라인 기초반 00명
온라인 전문반 00명 모집

교육원 정규과정을 차별 없이 인터넷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한 작품의 사례와 분석, 창작과 첨삭도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지방의 젊은이나 직장인들, 특히 시간이 많이 없으신 분들이 수강하기에
최적화된 온라인 강의입니다.

모집요강

  • 모집분야: 기초반/전문반
    -전문반 응모자격: 본원 기초반 수료자 혹은 타 교육기관 동과정 수료자
  • 원서접수: 2017. 8. 1.(화) ~ 8. 25.(금)
  • 접수방법: 인터넷접수
  • 합격자 통보 : 2017. 8. 28.(월)
  • 등 록 : 2017. 8. 29.(화) ~ 8. 31(목)
  • 개 강 : 2017. 9. 4.(월)
  • 등록금: 88만원
  • 수강기간: 20주
  • 상담 및 문의: 홈페이지 Q&A 또는 사무국(02-2275-0566)
  • 원서접수
기초반 [담임 : 허성수]

담임 약력

[주요 경력]
-제1회 서울시주최 청계천관련 시나리오 공모 심사위원장
-충무로 단편영화제 심사위원장(1,2,3,4,5회)
-한국 영화 대종상 심사위원
-한국 시나리오 대전 심사위원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기초반/전문반 담임 교수(역임)

[주요영화작품]
“여곡성”- 이혁수 감독
“빨간 앵두2”- 박호태 감독
“비극은 없다”- 정진우 감독
“변금련 뎐”- 엄종선 감독
“인간시장”(불타는 욕망)- 김효천 감독
“96 뽕”- 김대진 감독 외 50여 편

[방송작품]
-KBS TV-
6.25 특집극 “비극은 없다”(5부작) (정진우 연출)
드라마초대석 ‘매우 잘 생긴 우산 하나’ (박인환 주연 김문옥 연출)

-MBC TV-
MBC특집극 “이 강산에 태어나” (김문옥 연출) 1991년 3월
추석특집극 “푸른 하늘 흰 구름” (차성호 연출)
-MBC 베스트셀러극장
“떠나지 않는 해변”(1985) “이중유희”(1985)” “배신의 계절”(100회 특집) 외 20여편

[주요수상]
-한국 영화인 총 연합회 영화인 공로상 수상
-제11회 일간연예스포츠신문주최 시나리오부문 수상
-제 8회 한국 연예스포츠 주최 시나리오 대상
-대한민국 신문기자협회 주관 최우수 시나리오 작가상
기초반 커리큘럼

(※세부 내용은 강의 진행 중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강의 내용
1강 예비 작가의 자세와 진로
- 단편 시나리오 후기 그리고 필사(과제)
2강 시나리오의 이해
- 유래와 형성
- 표현의 차이
- 무엇이 다른가?
- 단편시나리오 필사(과제)
3강 시나리오와 영상의 특성
- 시나리오 x레이(골격) 사례
- 사례와 분석
4강 시나리오의 구조 (기승전결의 기능)
- 시나리오화 하는 작업
- 시놉시스 어떻게 써야 할까?
- 플롯과 줄거리의 상관관계
- 제재와 소재
- 사례와 분석
5강 구성표와 영상적 발상법
- 발상의 시작
- 무엇을 쓸 것인가?
- 소재의 선택
- 작가의 눈
- 사례와 분석
- 시놉시스 쓰기(과제)
6강 구성의 실재 1 - 기에 대하여
1) 인물의 매력
2) 장소의 매력
3) 의문의 매력
4) 행동의 매력
- 사례와 분석
7강 구성의 실재 2 - 승에 대하여
1) 표리(앞과 뒤)의 문제
2)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기술
- 사례와 분석
8강 구성의 실재 3
- 전에 대하여
- 결에 대하여
- 일반적인 묘사의 잘못
- 사례와 분석
- 단편시나리오 쓰기(과제)
9강 캐릭터 분석 1
- 리액션
- 동기부여
- 사례와 분석
10강 캐릭터 분석 2
캐릭터 만들기 1
- 갈등 36가지 극적 국면
- 학우들 작품분석
11강 캐릭터 만들기 2
- 심리묘사
- 필연성과 놀라움
- 학우들 작품 분석
12강 셔레이드
- 인물 묘사 - 학우들 작품분석
- 무엇이 문제인가?
13강 족쇄
- 복선
- 동기부여
- 학우들 작품분석
14강 시나리오를 재미있게 하는 네 가지 기법
- 생략의 네 가지 기법
- 학우들 작품 분석
15강 갈등으로 재미있게 하는 세 가지 기법
- 펀치력
- 몽타주론
- 학우들 작품 분석
16강 셔레이드의 실재
- 효과를 극대화하는 네 가지 기술
- 학우들 작품 분석
17강 족쇄의 실재
- 패러디
- 작품 분석
18강 시간처리 1
- 환경과 장면
- 서스펜스
- 학우들 작품분석
19강 시간처리 2
- 다섯 가지 조건
- 좋은 플롯이 되는 네 가지 원칙
- 학우들 작품분석
20강 매력 있는 인물 설정으로 효과를 살리는 방법
- 컬트영화
- 작품 분석
-종강



전문반 [담임 : 문상훈]

담임 약력

[주요 수상]
· 75년 우수 시나리오상 수상
· 87년 시나리오대상 수상
· 93년 춘사 영화예술상 시나리오상 수상
· 06년 한국 영화인의 날 공로상 수상

[주요 감독 작품]
· 효자문 (각본, 감독)
· 원한의 48 계단 (각본, 감독)
· 남매는 단 둘이다 (각본, 감독)

[주요 영화 작품]
장군의 딸들, 한 많은 석이 엄마, 석화촌, 꽃밭에 나비, 바다로 간 목마,
청춘의 덫, 갈채, 옥례기, 아내, 대학얄개, 개선문, 내 이름은 마야,
모모는 철부지, 21살의 비망록, 오달자의 봄, 얄숙이 대행진, 불타는 신록,
모두 다 사랑하리, 비황, 에미의 들 외 139편

주요 방송 작품
· 비가비 (금요 드라마)
· 밀월여행 (TV 문학관)

[주요 경력]
· 영상작가그룹 [작가시대] 작가
· 명지대학교 문예창작과 출강
· 문화컨텐츠 진흥원 시나리오 강의
·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교수
· (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장
전문반 강의 소개
문상훈: 위에 소개가 돼 있지만 간략히 나의 소개를 첨부하면 나는 23년간 본 교육원에서 기초반, 전문반, 연구반 그리고 온라인반 등에서 후학을 양성하면서 김기덕 감독, 황인호 감독, 정대성 작가, 김성실 작가 등 수백 명의 감독 작가를 배출하였으며 “효자문”, “원한의 40 계단” 등 여러 편의 영화를 감독하였고 100여 편에 달하는 극영화 시나리오를 발표하여 극장에 개봉했다.

내가 특별히 담임을 맡을 온라인 전문반은 강의실에서 교수와 수강생이 마주보며 교육하는 것과 다른 개념의 강의, 즉 교수와 수강생이 온라인상으로 스토리와 영상작품(시나리오, 방송대본 등)을 피드백으로 교육하는 것이 온라인반의 특징이다.
오프라인반인 정규반이나 특별반은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맞춰 교육하는 반면 온라인반의 최대의 장점은 담임교수와 수강생이 수시로 온라인상에서 교육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 최대의 특혜이고 장점이다.
교수와 수강생이 얼굴을 보지 않고 교육한다고 해서 다소 긴장을 늦추거나 태만해진다면 온라인 교육은 그 목적을 상실할 뿐 아니라 교수와 수강생이 같이 멸하고 말 것이다. 오히려 오프라인보다 더 몰두하고 집중하면서 뜨거운 열정으로 창작의지에 활화산처럼 폭발력을 가지고 도전할 때만이 보다 강렬한 비전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가슴을 뛰게 하는 것]
온라인 전문반 수강생들은 무엇이 내 가슴을 뛰게 하는지 매일 점검하라!!

<새로움에 목말라하라! 매일 매시간 창작에 가슴을 설레지 않는다면 열정이 없다는 증거이다.>

길이 있는 곳으로 나아가지 말고 길이 없는 곳에 너의 발자취를 남겨라!!

<창작인의 숙명, 늘 새로움에 목말라 하라는 의미이다. 늘 새로운 아이디어나 새로운 소재를 찾는 희열을 맛보려고 노력하라>

고정관념을 깨는 것- 틀에 박힌 격식을 파괴하는 도전의식
당연한 것을 의심해라.
당연한 것은 극 즉 드라마가 되지 않는다.
창작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생각을 바꾸는데서 출발한다!!

준비를 하지 않고 잘했다는 연설은 한 번도 없었다. -윈스턴 처칠-

비전 : 꿈! 간절히 원하는 그 무엇!!

꿈에 날짜를 붙이면 목표가 된다.
목표를 쪼개면 계획이 된다.
그 계획을 실천하면 현실이 된다.
꿈에 이르는 길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면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꿈꾸는 능력, 즉 상상력이 작가의 성공에 원동력이 된다.

이야기는 갈등의 예술이다.
葛藤(갈등): 이해관계가 달라 대립하는 형태
마음속의 감정 따위가 뒤엉켜 풀기 어려운 상태

좋은 이야기는 치밀하게 짜인 갈등구조가 없이는 이루어질 수가 없다.
이야기꾼들은 (작가들은) 순도 높은 갈등구조에 목말라한다.

이 최고의 이야기에 감동과 재미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뼈를 깎는 고통으로 밤을 하얗게 지새우는 이야기꾼, 경쟁자들이 무수히 많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들과 싸워 이겨야 한다.

온라인 전문반에서의 가장 큰 결심은 자기혁신이다. 바뀌어야 살 수 있다는 확신이다.
물은 강을 버려야 바다에 이룰 수 있고 나무는 꽃을 버려야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이치와 같다.
전문반 커리큘럼

(※세부 내용은 강의 진행 중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강의 내용
1강 - ‘오시오 떡볶이’ 대본은 온라인 전문반 사이트에 게재
- 시나리오 기초 기본, 20분 단편 시나리오 작법요령도 자세히 복습
- 시나리오의 모습, 기승전결
시나리오의 기본 정석 및 70분 단막드라마의 정의와 70분 단막드라마의 작성 요령: 70분 단막드라마 교재 ‘오시오 떡볶이’를 중심으로 수강생들의 평가 및 분석. 스토리 작성 요령을 중점 분석 강의함.
2강 - 매력 있는 단막 드라마, PD를 사로잡는 단막대본 집필 기법
- 드라마의 스토리 구성 작법, 드라마의 대사치기
70분 단막드라마 스토리 분석 수강생들의 의견 올린 것 중심으로 평가하고 70분 단막드라마 본편 읽고 분석하기 과제.
(단막드라마 ‘오시오 떡볶이’ 대본은 온라인 전문반 사이트 과제물 란에 올려놓겠음)
3강 - 단막 드라마 캐릭터 분석, 캐릭터 설정 기법과 요령
- 단막드라마 전개 기법, 좋은 드라마 교재 분석
- 나쁜 드라마 피해가기
단막 ‘오시오 떡볶이’ 캐릭터 설정 분석과 이해. 그 장단점을 담임교수와 수강생들아 함께 논의 하고 그 단막 드라마의 갈등구조 분석과 클라이맥스 조성을 중심으로 중점 강의함으로써 70분 단막드라마 작성법을 배운다.
4강 - 드라마의 집필 기법과 작성 요령, 드라마 분석평가 개작 방법
수강생들 각자 70분 단막드라마 스토리 작성(과제)
100분 극영화 시나리오 집필 기법과 테크닉을 배우기전 에 70분 단막 드라마를 먼저 배우는 것은 시나리오보다 70분 드라마가 쓰고 배우기 한결 재미있고 쉽기 때문이다.
단막드라마가 언덕 위의 하얀 집이라면 극영화 시나리오는 웅장한 석조 대저택이다.
5강 - 드라마 대본 스토리 평가 요령, 좋은 스토리 쓰는 기법
- 드라마 스토리 클라이맥스 사로잡기
70분 단막드라마 스토리 작성요령 및 동료 수강생들의 스토리 분석 토론 계속.
스토리 작성 요령을 집중 교육하는 것은 스토리만 잘 쓰면 본편을 쓰는 것은 식은 죽 먹기처럼 쉽기 때문이다.
6강 - 단막 스토리 캐릭터 키우기 기법
- 드라마 마무리 여운 작성 테크닉
수강생들의 단막드라마 스토리 작성 평가분석 및 동료 수강생의 단막스토리 최우수자 선정. 우수작을 가려 그 이유와 장점을 평가 분석함으로써 수강생들의 스토리에 대한 이해와 평가력 향상에 획기적인 기여를 함.
7강 - 드라마 응모 요령, 당선작 사례 분석
- 드라마 클라이맥스 치고 올라가는 방법. 드라마 종결 페이소스 삽입 요령
수강생 각자 70분 단막드라마 작성에 집중한다. 각자 쓴 스토리를 담임교수와 수강생이 평가해 준 것을 바탕으로 아주 재미있고 고급스럽게 단막드라마를 집필하여 방송국 드라마 공모전에 응모하는 것을 목표로 온갖 집념과 열정을 다해 드라마 집필을 한다.
8강 - 시나리오 시놉시스 작성 기법, 짧고 좋은 시놉시스 쓰는 요령
- 시놉시스 기승전결 작성 기법
수강생 각자 장편 시나리오 집필 및 집필 완성된 시나리오 시놉시스부터 순서대로 담임과 각 수강생이 품평회를 통해 장단점을 지적하고 보완할 점을 온라인상에서 집중 토론한다.
동료작품을 품평하는 것은 품평을 통해 자기실력을 개발하고 동료의 작품이 보다 완성도가 높아지도록 도움을 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둔다.
9강 - 시나리오의 기승전결 기법, 리액션, 동기부여
- 시나리오는 기(起)기 중요하다. 기의 자성 테크닉
동료 작품 시나리오 품평회 계속.
품평회를 계속하는 것은 시나리오작법에도 나와 있듯이 ‘좋은 평론가가 좋은 시나리오를 쓸 수 있다’라는 진실에 바탕을 둔 최고의 학습법이다.
10강 - 시나리오의 캐릭터 설정 기법, 조연과 단역의 설정과 마무리 기법
- 시나리오의 구성 요령, 전개기법
동료작품 품평회 계속하면서 수강생들은 한편으로 명작 시나리오를 선택해 필사(시나리오를 그대로 옮기면서 그 명작 시나리오를 아주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자기실력을 획기적으로 끌어 올리는 작업)한다.
11강 - 시나리오의 캐릭터 심리묘사 기법. 필연성과 개연성
- 셔레이드 설정 기법과 놀라움, 충격요법
장편집필, 품평회, 명작필사
12강 - 죽이는 시나리오 작성 요령, 의외성 설정 기법
- 시나리오의 7가지 작성기법
장편 시나리오 집필, 품평회, 명작필사.
이런 수업이 이어지는 것은 수강 생각자 집필이나 필사 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13강 - 시나리오의 펀치력 설정 기법
- 시나리오의 나라타쥬와 몽타쥬 기법 요령
이번 주부터는 명작 영화를 DVD, 비디오로 보면서 A4 용지에다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는 교육을 시작한다. 예를 들자면 안소니 퀸 주연의 ‘길’이던가, 찰톤 헤스톤의 ‘벤허’, 등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를 만드는 작업이다.
14강 - 시나리오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법, 인상적인 라스트 마무리 기법
- 시나리오의 매카빈 기법과 그 테크닉
수강생의 시나리오 품평회와 필사작품 품평회를 계속 이어가면서 영화 필사도 이어간다. 가장 잘 쓴 동료의 시나리오는 동료들이 선정하여 최우수작을 가려 시상하는 제도 제정을 논의해 볼 수 있다.
15강 - 시나리오의 족쇄 채우기 요령
- 명대사 치는 테크닉의 실체
품평회를 이어가면서 간간이 시나리오 작법도 복습강의 한다.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 메인플롯과 서브플롯. 좋은 대사와 나쁜 대사에 대한 이해도 명작 시나리오를 토대로 교육한다.
16강 - 스릴러와 서스펜스의 설정 기법
- 멜로와 라이트코미디의 믹서 실패의 원인 분석
기승전결 구조와 셔레이드 기법, 나쁜 시나리오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통해 그런 시나리오는 쓰지 말아야 한다는 원론적 이론을 숙지한다.
17강 - 매력적인 시나리오 집필 요령
- 시나리오의 악의 축은 무엇인가
당선될 시나리오는 어떻게 쓰는가, 당선될 드라마 대본은 어떻게 쓰는가. 어떤 시나리오를 써야 기획자나 감독을 매료할 것인가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 검토하고 피 말리는 집필 작업 기법의 비밀을 탐구한다.
18강 - 단막드라마 총론
- 드라마 당선 요령, 사례 분석
PD는 천재가 많다. 그들을 녹이는 드라마 작법 총론.
19강 시나리오 패러디와 각색의 다른 점, 그 작성 요령
- 각색도 창작이다
- 시나리오 총론, 최종목표는 팔리는 시나리오를 쓰는 것이다.
20강 시나리오 총론, 좋은 시나리오 쓰기 기법 완수(종강)
좋은 시나리오를 쓰는 작가는 아주 쉽게 감독이나 영화제작 기획자가 될 수 있다. 유명 제작사 ‘사나이 픽처스’, ’용필름‘도 본 교육원 출신이며 김기덕, 김대우, 김지영, 하원준, 장준, 황인호 감독 등 현재 본 교육원 출신 많은 감독들이 영화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피와 땀 눈물로 좋은 시나리오를 쓴다면 누구든 나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성공 가도에 오를 수 있다. 노력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온라인 반은 집필 환경과 시간이 자유롭기 때문에 담임 교수와 소통할 시간도 그만큼 많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온라인 반이라 해도 담임교수와 수강생이 필요에 따라 언제든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