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온라인반 ‘스토리 백신’ 커리큘럼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제8기 온라인반 모집요강>

    온라인반 수강 특전

    정규과정과 동일한 수료인정

    긴밀한 1대1 멘토링 : 작품첨삭 및 작법지도

    8주에 한 번씩 오프라인 강의 및 모임

    수료기간 중 스페셜 특강 시 무료 수강


    제 8기 온라인반 모집일정

    수강접수 : 2020.6.24.~2020.7.12

    강 : 2020.7.13

    수강기간 : 총 22강

    금 :100만원

    상담 및 문의 : 홈페이지 (www.moviegle.com) Q&A 또는 사무국(02-2275-0566)

강의 : 이윤성

<간신> 각본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 각색

스토리 작가 지망생을 위한
창작이라는 고통을 이겨 낼 ‘후천적 면역 강화’
프로젝트!! - 백신 강의.


1. 스토리를 처음 써보는 초심자부터 당장이라도 현장에 투입될 각오가 된 숙련자들까지, 스토리 창작에 있어 필수이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 공통쟁점’을 토대로 준비한 스토리 메이킹 팁 강좌.

2. 한 단어의 ‘소재’가 120분짜리 ‘시나리오’로 완성되기 까지, 테마 별로 제공되는 ‘시나리오 솔루션’

3. 격주 단위로 1,3주차는 동영상 이론 강의, 2,4주차는 이론강의를 응용하는 과제 첨삭 순환. 그 외적으로 커뮤니티 통해 수시로 이뤄지는 개별 질의응답, 교육일정 상관없이 상시적인 개인작품 피드백 공유.

강의내용
1강 ‘시나리오 작가’란? & 아이디어를 로그라인으로 작성하기
- 시나리오 작가라는 포지션의 이해
- 아이디어 저금하기
-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 만드는 법
2강 로그라인 작성해보기. 소재- 자기소개서
- 자신의 인생과 목표, 프로필을 담아낸 한문장 로그라인과 자기소개서 제출
3강 아이디어, 소재 기획- 아웃라인 & 캐릭터 셋팅
- 아이디어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기획으로.
- 컨셉과 장르 선택. 자료조사와 셀프기획.
- 아이디어 저금하기 - 아웃라인 작성법
-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까지
4강 아웃라인 작성해보기 - 가장 좋아하는 영화 한편 선정
- 가장 선호하는 장르 및 좋아하는 영화를 선정, 다시 기획단계로 회귀하여
이 스토리의 초목표를 상상해 아웃라인 양식 만들기.
5강 장르와 플로팅 비트리스트 만들기
- 캐릭터가 만드는 플롯? 사건으로 부여되는 플롯? 그 차이와 효과
- 매력적인 캐릭터는 매력적인 과거에서 나온다. - 카타르시스 연구
6강 직접 비트리스트 필사
- 기존 영화 캐릭터에 다른 장르로 플롯 아이디어 입히기. 비트리스트 작성.
(보기 제공 - ex. 강철중 with 로맨틱 코미디)
7강 시놉시스 작성 팁 (공모전과 현장 차이)
- 비트리스트- 시놉시스로 만드는 법
8강 1차 오프라인 강의 - 강의 요약 정리 후 즉석 캐릭터 셋팅으로 시놉시스 과제 만들기
- 1차 오프라인 모임
- 지난 강의 총정리 후 과제용 시놉시스 위한 즉석 캐릭터 셋팅 후 과제 제공
9강 시놉을 트리트먼트로
- 대본작업 전단계로서의 트리트먼트. 이상적인 디테일 기준 잡기
10강 8강 시놉과제 제출마감
- 1차 오프과제 제출마감기한
11강 대본작업 전 최종준비, 피드백, 레퍼런스 활용 트레이닝
- 본격적인 대본작업 앞두고 체크사항 정리
- 모니터링 활용 + 기존 작품 레퍼런스 활용하기
12강 시놉과제 후기 및 피드백 & 2차 과제 개별제공
기존영화 크로스로 새로운 한편 만들기 (장르, 캐릭터 기준)

- 시놉 과제물 종합점검 피드백 & 2차과제물 개별제공
- 레퍼런스 응용 셀프 트레이닝 : 두 편의 기존 영화 캐릭터를 통합, 새로운 스토리의 영화로 재조립하기
(2차과제는 선택제공예정, 오리지날 작품 준비 원할 경우 skip)
13강 대본 내에 쓰이는 연출용어 정리. 신속정확 초고 만들기
- 대본 작업 첫 시작 시 주의점
- 초고의 진정한 의미
14강 2차 과제 검사 및 개별 오리지날 피드백 제공
- 2차 선택과제 수요일까지 마감, 주말 중 개별 피드백
- 동시 수강생 오리지날 플랜 점검 및 피드백
15강 스토리텔링 능력 키우기. 스토리 피칭준비
-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라. 실전연습 통해 제작자를 사로잡기.
주제와 메시지가 어필되는 피칭법. 그리고 이견에 대처하는 기술.
Manner makes writer. (역: 상호 창작자를 배려하는 질의응답법)
16강 2차 오프라인 강의. 외부심사 불러 개별작품 피칭 해보기
- 씬이란?
- 2차 오프모임
- 지난 강의내용 정리 후 현업 영화인 초빙한 개별 오리지날 기획작품 PPT 피칭해보기
17강 제작회의 이겨내는 법
- 의견이 몰아치는 제작회의. 효과적으로 내 스토리 지키는 법
18강 피칭 후 오리지날 수정안 제출기간
- 피칭 거친 오리지날 수정기간. 수정본 시놉화하여 제출
19강 각색 팁 랜덤각색 분배
- 영원히 오리지날만 하는 작가는 없다. 회사의 기획물, 타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기존 원작(소설, 웹툰)을 영화화 시 주의점
- 모티브 및 레퍼런스 작품 활용하기.
20강 랜덤각색 과제제출
- 시점까지 시놉기준으로 오리지날 제출자 한정으로 수강생 간에 랜덤으로 작품 분배, 직접 각색해보기.
(작품 분배작업 익명 진행)
21강 현장의 팁
- 강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의 온도차로 인해 생길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팁, 좋은 제작자 구별
- 계약서 샘플 공개. 작가로서 가치계산하기
22강 익명 각색경연
- 최종 오프라인 강의 - 강의내용 약식정리, 익명각색 내용물 공개 피드백.
- 각 수강생 개별 조언 마무리.
* 교육일정은 스케쥴이나 수강생들의 선호진로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강의 일정 관계없이, 오리지날 작업중인 내용의 피드백은 상시 제공예정이지만, 기본 교육내용 6주차 이수 이후부터 개별요청을 선호합니다.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