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하원준 토요시나리오반 2017년 하반기 모집 24회차(6개월)

영상작가교육원 주말 시나리오 창작 클래스
토요 시나리오 해법 교실

난관에 봉착한 시나리오 지망생들을 위한 새로운 시나리오 창작 해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토요 시나리오 해법 교실>은 다음과 같은 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 01 막연한 열정만 있을 뿐 진부한 아이디어로
    글쓰기를 해온 작가 지망생

    많은 작가 지망생들이 시나리오 이론과 다작(多作)을 하면 좋은 아이디어도 더불어 생성될 것이라고 믿지만, 이것은 큰 착각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창의(創意)하는 능력을 키우지 못한 채, 이론과 쓰기 연습만 반복하면, 언젠가 성공하겠지라는 막연한 생각만 품다가, 결국 발전 없는 실패만 늘어날 뿐입니다. <토요 시나리오 해법 교실>은 어떻게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야 할지에 관한 창의적 방법을 모색하고, 원-킬 아이템을 개발하는 수업입니다.

  • 02 이론 따로, 실전 따로 죽은 작법만
    배워왔던 작가 지망생

    서점에 가면 많은 시나리오 이론서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그것들을 제대로 읽고 작품을 쓰기 위해 대입하여 실천한다면, 시나리오 이론을 따로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작가 지망생들은 시나리오 이론들을 쓰기 과정에 대입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제 현상이 하나로 결합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결국, 시나리오를 잘 쓰기 위한 작법은 실전 작법이어야 합니다. <토요 시나리오 해법 교실>은 막연한 이론을 실제로 증명하는 수업입니다.

  • 03 변덕이 죽 끓듯.... 패턴 없이 빈둥거리며
    시나리오를 써왔던 작가 지망생

    시나리오는 치밀함의 산물입니다. 물고기를 잡기 위해 촘촘한 그물을 만드는 어부처럼 꾸준하고, 지속적인 쓰기를 통해 만들어지는 창조물이 시나리오입니다. 매일 1페이지의 시나리오를 쓰면 1년에 365페이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업영화 3편 1/2에 해당하는 방대한 양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작가 지망생들이 일정한 규칙적인 글쓰기를 하지 못해 1년에 1편조차 완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바로 자신만의 패턴 없는 글쓰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지치고 흔들리는 것입니다. <토요 시나리오 해법 교실>은 이처럼 패턴을 상실한 작가 지망생들이 지킬 수 있는 글쓰기의 규칙을 함께 만들고 실천하며, 체크하는 수업입니다.

  • 04 열정만 강요하는 선생님... 내실 없는
    멘토링 수업으로 힘겨웠던 작가 지망생

    우리 사회 전반에 멘토링제가 열풍처럼 도래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 교육 현장에도 멘토링제는 작가 지망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는 듯 홍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실상은 작가 지망생들의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멘토링 실천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진부한 수업 프로그램과 반복적인 술자리에서 열정만이 살길이라는 헛된 망상만 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토요 시나리오 해법 교실>은 비능률적이고 진부한 수업을 하지 않습니다. <토요 시나리오 해법 교실>은 즐거운 시나리오 쓰기를 표방하는 수업입니다. 즐거움은 자연스러운 몰입을 이끌어냅니다. 그러한 몰입의 빛이 바로 열정입니다.

수료생 INTERVIEW

토요시나리오반 수료생들은 수업이 지닌 진심과 온전함을 느꼈습니다.
수료생들은 <토요시나리오> 해법반 수업을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 수료생 김영*(여)

    하고 싶다는 마음만으로 시작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할 수 있겠다'
    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교수님의 틈 없는 수업,
    시간마다 감사했고 영화제작현장의 말씀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꼼꼼한 첨삭은 늘감동이었습니다.
    전!! 다음 학기도 당연히 듣습니다..^^

  • 수료생 이민*(여)

    시나리오 공부라는 것이 결국 나 자신과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알아가고 정의하는 일인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수업은 모호한 단어에 대해 정의하고
    의미를 찾는 일에 많은 시간을 썼던 것 같아요.
    시나리오의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살면서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는 의미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 수료생 김영*(여)

    토요시나리오수업을 통해 시나리오 작법과
    전반전인 영화 이론을 배웠습니다.
    또한 지도교수님의 세세한 개인 첨삭지도로 창작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딱딱한 수강
    방식에서 벗어나 인생을 바꾸는 따뜻한 영화
    시나리오 수업을 듣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 수료생 강미*(여)

    계속 교수님의 수업을 듣고 있고 있지만,
    매수업마다 항상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십니다. 교수님의 수업으로 시나리오에
    대한 두려움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열정적인 빨간펜 첨삭과 눈높이 수업으로
    항상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수료생 양재*(여)

    내 안에 있는 이야기를 발견하고
    그것을 시나리오라는 그릇으로 담아내고 싶은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이야기를 통해 나의 삶을 해석하고 나아가고자
    하는 힘을 얻은 수업이었습니다.

  • 4기 수료생 이세*(여)

    혼자 고민한 2년의 시간보다 함께한 6개월 수강
    기간 동안 많은 성장을 한 것 같아 감사드립니다.
    다음 수강 때는 구체적으로 캐릭터를 설정하고
    인물 관계를 어떻게 구성하며 서로 영향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모집안내

신 청 자 격 :
18세 이상의 남녀노소
원 서 접 수 :
2017년 9월 18일(월) ~ 2017년 10월 24일(화)
합 격 통 보 :
2017년 10월 25일(수)
등 록 기 간 :
2017년 10월 25일(수) ~ 10월 26일(목) 16:00
개   강   일 :
2017년 10월 28일(토)
수 강 기 간 :
2017년 10월 28일(토) ~ 2018년 4월 14일(토) / 총 24회차(6개월)
모 집 인 원 :
최대 12명
수   강   료 :
120만원
:
영상작가교육원 : 02-2275-0566 수강신청하기
CURRICULUM

2017년 하반기 토요 해법반 강의 계획 및 진도표

과 목 명

토요 해법반 시간 3시간(150분) 담당강사 하원준

시나리오
완결 목표

수강생 별로 창작 목표에 차이가 있음
최소 30분에서 최대 70분 시나리오 또는 단막 드라마

강의개요 및
교 수 목 표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시나리오를 쓰기 위한 기초와 중급 과정 클래스입니다.

-
Hollywood ache plot을 바탕으로 한 대중적이고 흥행 지향적인 시나리오를 쓰기 위한 기초와 중급 과정 클래스이다. 따라서 작가 개인의 주관적 성향을 바탕으로 한 mini plot 또는 anti plot 계열의 작품은 논외로 한다.

-
토요 해법반은 생각하기와 쓰기, 그리고 읽기를 기본으로 한다.

-
생각하기는 주관적, 객관적 취재를 바탕으로 Story outline 을 작성하고, 그것을 통해 Story의 Hook을 만든다. 매력적인 Hook이 담긴 Story outline은 Story line으로 발전되고, Pitching을 통해 발표된다.

-
쓰기에서는 시나리오 집필 시 발생할 문제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시나리오 실전 작법과 orignal Arrange 시 적용할 수정 실전 작법을 배운다. 실제적 쓰기는 학우 각자의 노력이고, 시나리오는 그러한 개인적 노력의 결과이다.

-
읽기는 타자의 작품을 읽고, 분석서를 작성하여 발표한다. 긍정적 분석자와 부정적 분석자 사이에 논쟁을 벌이고, 그러한 논쟁의 핵심에 대해 작가는 정리 답변을 한다. 논쟁은 비난이 아닌 대안적 비판으로 진행된다.

수업 주의 사항

1회 결석 주의. 2회 결석 경고. 3회 결석 시 교육원 측과 상의 후 퇴교 조치.
과제물 제출 기한 내에 제출한 작품만 평가.

교 재

지도 교수: <시나리오 창작 실전 노트> 하원준 : 수업 시 전달

참 고 서 적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시드 필드 지음, 유지나 옮김, 민음사
<시나리오 워크북> 시드 필드 지음, 박지홍 옮김, 경당출판사
<시나리오 가이드> 데이비드 하워드, E 마블리 공저, 한겨레신문사
<시나리오 마스터> 데이비드 하워드 지음, 한겨레 출판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로버트 맥기 지음, 고영범, 이승민 옮김, 황금가지
그 외 다수.

주 차

단 계

목 표

강의 내용

수업 후 과제

1주
(10/28)

1단계 기획

소개 및 선정

1. 교수 소개 및 학우 소개
2. 수강생 소개, 개인 카드 작성
3. <토요 시나리오 작법> 발표자 선정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1차 3편 선정 및 발표자 선정

- 인생 대본 쓰기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1-1 감상

2주
(11/4)

발상

1. 스토리의 창의성
(1) 시나리오 발상의 핵심
(2) 아이템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

2. 취재
(1) 직접 취재의 방식
(2) 간접 취재의 방식

3. <토요 시나리오 작법> 1, 2강 학우 발표
(1) 1강: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2) 2강: 주제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1-1 분석 발표

- 무작위 취재 대상 카드
선정 후 취재 시작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1-2 감상

3주
(11/11)

취재 발표

1. 학우별 직접 취재와 간접 취재 PDF 발표, 총평

2.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3강, 4강 발표
(1) 3강: 등장인물
(2) 4강: 등장인물의 실제

3.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1-2 분석 발표

- 레퍼런스 영화 (1-1), (1-2)의
주요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분석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1-3 감상

4주
(11/18)

2단계 설정

스토리 아웃라인
스토리 라인

1. 과제 평가

2. 스토리 아웃라인 작성법, 스토리 라인 작성법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5강 발표
(1) 5강: 등장인물의 창조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1-3 분석 발표
5.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차 3편 선정 및 발표자 선정

- 레퍼런스 영화(1-3)의 스토리 아웃라인과 스토리 라인 작성
- 개인 집필 시나리오의 스토리 아웃라인과 스토리 라인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1 감상

5주
(11/25)

스토리 아웃라인
스토리 라인 발표

1. 과제 평가

2. 개인 집필 스토리 아웃라인, 스토리 라인 발표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6강 발표
(1) 6강: 시나리오의 시작과 결말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1 분석 발표

- 2차 스토텔링 레퍼런스 영화
2의 시작과 결말에 담긴 스토리
전략 분석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2 감상

6주
(12/2)

비트리스트

1. 과제 평가

2. 비트란 실체와 비트리스트로 표현되는 사건의 당위성,
그리고 사건의 Spot Impact란?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7강 발표
(1) 7강: 구성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2 분석 발표

- 집필시나리오 비트리스트 작성
- 2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1의 비트리스트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3 감상

7주
(12/9)

비트리스트의
시퀀스 리빌딩

1. 과제 평가

2. 시퀀스의 개념과 종류
시퀀스 영상의 예와 시나리오의 시퀀스 집필의 예.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8강 발표
(1) 8강: 시퀀스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3 분석 발표

5.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차 3편 선정 및 발표자 선정

- 집필 시나리오의 시퀀스 결정
및 시퀀스에 담긴 코어 스토리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2-3의 시퀀스 분석서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1 감상

8주
(12/16)

3단계 구성

3막 구성

1. 과제 평가

2. 3막 구성의 시간별 전략과 구성점 이어가기
3막 구성의 구성점에 관한 텍스트 필름 시청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9강
(1) 9강: 구성점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1 분석 발표

- 집필 시나리오 2페이지
시놉시스 작성
- 3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1의 구성점에 담긴 핵심
스토리와 전략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2 감상

9주
(12/23)

갈등화

1. 과제 평가

2. 갈등의 의미와 갈등의 종류, 그 실체화에 대해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10강
(1) 10강: 신(Scene)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2 분석 발표

- 집필 시나리오의 갈등 고저선 작성
- 3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2의 갈등 씬의 갈등 실천
전략 분석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3 감상

10주
(12/30)

몽타주

1. 과제 평가

2. 몽타주의 개념과 실체.
몽타주의 영상 텍스트와 시나리오 텍스트 분석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11강
(1) 11강: 각색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3 분석 발표

5.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차 3편 선정 및 발표자 선정

- 집필 시나리오 4페이지
시놉시스 작성
- 3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3-3의 몽타주 시퀀스 분석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1 감상

11주
(1/6)

스텝아웃 라인

1. 4페이지 시놉시스 평가

2. 인덱스카드를 이용한 스텝아웃 라인 작성법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12강 발표
(1) 12강: 시나리오의 형식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1 분석 발표

- 집필 시나리오용 스텝아웃
라인카드 작성
- 4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1의 클라이맥스 숏
구성 분석 작성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2 감상

12주
(1/13)

4단계 집필 전

트리트먼트

1. 스텝아웃라인카드 평가

2. 트리트먼트의 개념과 활용, 작성법
30페이지 트리트먼트 쓰기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13강 발표
(1) 13강: 시나리오의 구조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2 분석 발표

- 집필 시나리오 트리트먼트 제출
- 4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2의 스토리 구조적 특징 분석
-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3 감상

13주
(1/20)

1. 트리트먼트 평가

2.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14강 발표
(1) 14강: 시나리오 쓰기의 실제

3.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3 분석 발표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차 3편 선정 및 발표자 선정

- 트리트먼트 수정 제출
- 4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4-3의 스토리 구조 특징 분석
- 5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1 감상

14주
(1/27)

트리트먼트 수정

1. 수정 트리트먼트 평가

2. 씬구분표 작성과 그 예

3.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15강 발표
(1) 15강: 공동 작업에 대하여

4.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1 분석 발표

- 씬 구분표 작성 제출
- 5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1의 씬 구분표 작성
- 5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1 감상

15주
(2/3)

씬구분표 작성

1. 씬 구분표 작성 평가

2. <토요 시나리오 작법>의 16강 발표
(1) 16강: 시나리오가 완성된 후

3.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2 분석 발표

- 씬구분표 수정
- 5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2의 스토리 구조 특징 분석
- 5차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3 감상

16주
(2/10)

집필 전 최종 정리

1. 수정 씬 구분표 평가

2. 집필 시 유의점 전달

3.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5-3 분석 발표
*스토리텔링 레퍼런스 영화 과정 종결

- 시나리오 집필 시작

17주
(2/24)

5단계 초고 집필

초고 집필

1 대 1 지도
수강생 별 도출 문제 해결 및 방법 제시

- 집필

18주
(3/3)

1 대 1 지도
수강생 별 도출 문제 해결 및 방법 제시

- 집필

19주
(3/10)

1 대 1 지도
수강생 별 도출 문제 해결 및 방법 제시

- 집필

20주
(3/17)

5단계 수정 집필

수정 집필

1대 1 지도
수강생 별 도출 문제 해결 및 방법 제시
시나리오 평가 순서 선정

- 집필

21주
(3/24)

6단계 수정 집필

수정 집필

시나리오 작법 정리

22주
(3/31)

시나리오 작법 정리

23주
(4/7)

시나리오 작법 정리
수정 시나리오 제출

24주
(4/14)

결과

수업 종료

- 종강

강사약력

학력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영상시나리오학과 석사
상명대학교 창의콘텐츠학과 박사 과정

직위

(전) 추계예술대학교 영상시나리오학과 겸임교수
(현) 한국영화감독조합 소속 감독
(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정회원
(현) 한국저작권위원회 어문저작물 심사관
(현) 스토리 콘텐츠 창작사 <비범스토리> 대표
(현)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테마파크 자문위원
(현)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스토리텔링 지도교수

작품활동

2000년 2D 애니메이션 ‘그린캅스’ 공모 당선 (안산 애니메이션 센터)
2000년 서울문화사 신인만화대상 당선 (스토리텔링 부문)
2002년 극영화 ‘두사부일체’ 각색 (주)제니스 필름
2002년 3D 애니메이션 ‘페닝’ 26편 각본 집필-MBC방영 (주)디지털드림스튜디오
2004년 극영화 ‘그녀를 모르면 간첩’ 기획, 각본 (주)M3엔터테인먼트
2006년 극영화 ‘교생 길들이기’ 각색 (주)컬처캡미디어
2007년 극영화 ‘엑스수색대’ 각본 (주)컬처캡미디어
2010년 극영화 ‘네이키드 런’ 각본 (제작 대기 중) (주) 에이 그레이스
2010년 극영화 ‘어공 길희언 납치 사건’ 기획개발지원작 선정 영화진흥위원회
2011년 극영화 ‘렛 미 아웃’ 각색(2012년 댈러스. 하와이 영화제 출품) 서울예술대학교 제작
2012년 극영화 ‘남편을 죽이는 백가지 방법’ 각색(제작 진행 중) (주)제니스 필름
2012년 극영화 ‘뜨거운 안녕’ 각색 (개봉) (주) 홍필름
2014년 ‘들개들’ 각본 감독 (개봉) (주) 골든타이드픽처스
2016년 ‘흑산도’ 각본 감독 (개봉 대기 중) (주) 골든타이드픽처스
2016년 ‘짝대기’ 연출, 각본 집필 중
2017년 ‘아이 캔 스피크’ 각색

심사/자문/멘토/pm 활동 관련 기관

2011년 한국형 3D 스토리텔링 워크숍 PM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년 k-art 아카데미 자문 위원 (예술경영지원센터)
2015년 창조자산마당(컬처링) 자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년~현재 스토리테마파크 구축사업 자문위원 (한국국학진흥원)
2014년~현재 예술인파견지원사업 퍼실리테이터 (한국예술인복지재단)
2015년 기획개발지원사업 심사 (영화진흥위원회)
2015년 스토리테마파크 대학생 공모전 멘토 (한국국학진흥원)
2016년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심사위원
2016년 문화유산콘텐츠활성화 사업 자문위원 (충남문화산업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