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시나리오마스터 클래스

    < 시나리오 마스터 클래스 추가 모집!!!>

    수강접수 : 2020년 9월 2일(수) ~ 2020년 9월 10일(목)

    록 : 2020년 9월 2일(수) ~ 2020년 9월 10일(목)

    수강기간 : 토요일 3회*15주(4개월) = 총 45강 수업
    (토요일 10시~12시, 1시~3시, 3시 10분~5시 10분)

    강 : 2020년 9월12일 (토)

    모집인원 : 15명 내외

    금 :120만원

    접수 및 등록 방법 : 인터넷접수(www.moviegle.com) 및 방문 접수

    상담 및 문의 : 홈페이지 (www.moviegle.com) Q&A 또는 사무국(02-2275-0566)


캐릭터부터 플롯, 클라이막스까지!
단 한 번에 마스터 할 수 있는 시나리오 종합반 모집!!
한 번 등록으로 세 분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유일한 마스터 클래스!!!

강의 : 이미정

<마강호텔>,
<남남북녀>

좋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선?
- 주제를 잘 정하면?
- 트렌드에 맞추면?
- 캐스팅을 잘하면?
-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면?
- 베스트 셀러를 원작으로 하면?

*과연 그럴까요?
좋은 이야기는 허구와 진부함과, 공감의 문턱을 넘어야 합니다. 이야기의 3요소(인물,사건,배경)중 무엇을 강조하는가에 따라 셀링포인트가 달라집니다.
이 강좌는 이야기의 기본 요소부터 케릭터 만들기, 장르의 법칙까지 배웁니다. ‘이야기의 모티프 찾기’, ‘차별화된 관점만들기’‘케릭터 만들기’등 기초 실전훈련부터 시행합니다.

주차 단원 강의내용 비고
1주 이론 영화란 무엇인가?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시나리오 작가란 어떤 존재인가?
(영화 투자 기획서 분석하기)
영화산업계의 현실과 콘텐츠산업계의 전망 - 그 속에서의 어떤 이야기를 쓸 것인가?
2주 이론 이야기 서사 구조론.
(희곡과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에 대하여 -타 이야기 장르와 영화의 연관구조 분석)
신화, 괴담, 소문, 뉴스기사의 구조 분석해보기
3주 이론과 실제 발상하기와 기획하기.
(스토리로 사람을 설득하는 법.)
공감각적 이미지 트레이닝 및 두뇌 유연체조
4주 이론과 실제 시나리오의 소재 찾기.
(text와 context란 무엇인가? )
아이템과 타겟층의 상관관계 분석하기.- 사회적 맥락 키워드 찾기.
5주 이론과 실제 로그라인과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팔리는 스토리란 무엇인가?)
로그라인 써오기.
6주 이론과 실제 캐릭터 창조.
극적 등장인물이란 무엇인가?
(매력적인 등장인물의 선택과 집중)
로그라인 발전시켜서 등장인물 정리 해오기.
7주 이론과 실제 캐릭터 배치.
매력적인 영화등장인물이란?
(주연과 조연의 배치)
영화 속 등장인물 분석.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8주 이론과 실제 캐릭터 대립.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란?)
등장인물의 목표 정리하기.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9주 이론과 실제 영화의 톤 앤 매너와 장르영화 영화 분석하기.
(수강생 시놉시스 분석)
10주 이론과 실제 플롯이란?
<희곡>소포클레스作 <오이디프스왕>과 세익스피어 4대 비극분석.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1주 이론과 실제 구성(Plot) 1. ( 장르 영화에 대하여 -
스릴러 추리, 호러물)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2주 이론과 실제 구성(Plot) 2. ( 장르 영화에 대하여-
멜로, 로멘틱 코미디등 )
시나리오 쓰기
13주 이론과 실제 구성( Plot) 3. ( 장르 영화에 대하여-
사극, 전쟁 영화)
시나리오 쓰기
14주 이론과 실제 구성( Plot) 4. ( 장르 영화에 대하여-
SF, 메디컬, 재난영화)
시나리오 쓰기
15주 이론과 실제 공모전 시나리오 전략. 시나리오 쓰기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이윤성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졸업
호주 GEOS 어학원 어학연수 수료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제56기 토요마스터클래스 강사 역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작품경력
<간신> 각본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각색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다큐멘터리
<미디어가 만든 5.18 단편 다큐> : 5.18 기념재단 공모전 우수상
시나리오
단편 <추락> : 안산 상록수 시나리오공모전 장려상
장편 <역병> :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마켓 추천작
사극 소설 <직필> 영화화 각색
방송
KBS 스페셜 5부작 <임진왜란 1592> 각색

강의목표
시작은 ‘두려움’이 아니라 ‘즐거움’이다.
좀더 쉽게 영화와 시나리오를 이해하고, 스토리를 컨트롤하는 기술 습득을 목표로 ‘기쎈 초짜’가 되기 위한 기초반 클래스.


1. 하나의 소재가 2시간 짜리 서사를 이루기 까지, 캐릭터, 플롯, 기획, 제작, 그 모든 과정을 현업의 스탠스에 맞춰 이해,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된 체험과정.
2. 입문자부터 숙련자 까지, 누구나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 창작의 필수 포인트들을 토대로 강좌와 실천과제 병행도입.
3. 커뮤니티 통해 수시로 이뤄지는 개별 질의응답, 교육일정 상관없이 상시적인 개인작품의 피드백 공유 및 토론 동시진행.
주차 테마 내용
1강 오리엔테이션
‘시나리오 작가’란?&로그라인
시나리오 작가라는 포지션의 이해,
아이디어 저금하기.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 만드는 법.
/
자신의 인생과 목표, 프로필을 담아낸 한 문장 로그라인의 자기소개하기.
2강 아이디어, 소재 발굴 및 전제작성.
주제와 메세지
아이디어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기획으로.
컨셉과 장르 선택. 자료조사와 셀프기획.
아이디어 저금하기-아웃라인 작성 소개.
이 소재를 통해 주제와 메시지 구현하기.
3강 캐릭터 기획 및 구축
/
로그라인부터 아웃라인 만들기
매력적인 캐릭터는 매력적인 과거에서 나온다. -카타르시스 연구
소재에 맞춘 캐릭터 구성 및 각 캐릭터 역할 및 상성을 통한 아웃라인 완성하기
4강 첫 구성잡이
스토리라인 셋팅
아웃라인 속 캐릭터와 주제자 등을 통해 작업하는 최초 구성라인 잡기.
7가지 구성포인트에 맞춘 구성포인트 확립하는 법.
5강 장르와 플로팅.
비트리스트 만들기
캐릭터가 만드는 플롯?
사건으로 부여되는 플롯?
그 차이와 효과
/
아이디어 수집, 퍼즐화
비트리스트로 발전과정 연구
(수강생 개인작품 제출 및 1대1 혹은 단체 피드백 시작)
6강 시놉시스
비트리스트 집계로 완성하는 시놉시스.
시놉의 목표와 의미.

1차 과제 -
수강생들이 즉석 설정한 캐릭터 셋팅으로 시놉시스 만들기
7강 시놉시스 2주차 과제 발표 및 검수,
추가내용 보완
8강 레퍼런스, 피드백 활용하는 법 의견 수렴, 모니터링 활용하기 + 기존 작품 레퍼런스 활용하기
9강 트리트먼트 이상적인 디테일 기준 잡기. 체크사항 정리

과제- 레퍼런스 응용 셀프 트레이닝
두 편의 기존 영화 캐릭터를 통합, 새로운 스토리의 영화로 재조립하기.
ex- 공공의 적 속 강철중 & 엽기적인 그녀 전지현 콜라보하기
(과제는 수강생 선택, 오리지날 작품 준비 원할 경우 skip)
10강 트리트먼트 2주차 과제 검수,
대본 초고 단계 앞둔 최종단계 정리.
%다시 써보는 시놉시스%
11강 스토리를 피칭하기
(준비)
자체 스토리 확립과 어필력 향상 위한 스토리 피칭타임 진행예정 및 안내.
12강 스토리 피칭 실전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라.
실전연습 통해 제작자를 사로잡기.
주제와 메시지가 어필되는 피칭법.
그리고 이견에 대처하는 기술.
Manner makes writer.
(역: 상호 창작자를 배려하는 질의응답법)
/
외부 심사 초빙 예정.
13강 스토리 피칭 2주차 잔여 피칭 완수 후,
종합평 및 추가 코멘트 정리.
14강 신속정확 초고 만들기
대본용어 및 효과 정리
초고는 최대한 빠르게, 스피드 라이팅
대본을 더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위한 영상용어들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 정리
15강 공동장면필사- 대본 필법탐구 영화연출 장면 이펙트 활용 예시 적용,
대본작법형식 확립

과제-개인 최애영화장면 필사해오기
16강 개인최애장면 필사 검수,
개인작품 피드백
과제 검수.
대본작업 코멘트.
개인작품 피드백 및 집중검수 시작.
17-18강 작품 피드백,
각색요령
영원히 오리지날만 하는 작가는 없다.
회사의 기획물, 타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기존 원작(소설, 웹툰) 을 영화화 시 주의점.
모티브 및 레퍼런스 작품 활용하기.

이 시점까지 시놉기준으로 오리지날 제출자 한정으로 수강생 간에 랜덤으로 작품 분배,
직접 각색해보기.
(작품 분배작업 익명 진행)
19강 랜덤각색 과제 검수, 피드백
현장 제작회의 코멘트
각색내용 최종검수,
제작회의 느낌으로 단체토론 및 강평, 피드백
각색 잔여내용 코멘트
20강 현장 팁 최종정리
마무리
전체내용 총정리 및 현장에 대한 최종팁 정리.
마무리
원서접수 바로가기

강의 : 정대성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마리아와 여인숙>,
<비디오를 보는 남자>

클라이막스는 플롯의 정점이고, 주제와 메시지가 드러나는 곳이며 캐릭터의 본질이 분출하는 곳입니다.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드라마, 소설, 웹툰 등 모든 스토리에서 반드시 존재하는 것이 클라이막스입니다. 모든 스토리텔링의 시작이자 끝! 대본을 빨리, 더 완성도 있게 쓰는 지름길! 단언컨대 스토리는 클라이막스를 결정하는데서부터 출발합니다.

클라이막스 반에서는 '살인의 추억' 대본의 리딩을 통해 클라이막스 지점을 분석하고,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여러가지 방법론을 연구하여 더욱 더 완성도 높은 스토리 창작을 추구합니다. 클라이막스 반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시길 바랍니다. 지금 내가 쓰고자 하는 작품의 클라이막스는 어디인가?

강의내용
1주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컨셉
컨셉(CONCEPT)의 3요소
컨셉의 개발(DEVELOPMENT)
클라이막스 마인드
작품의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살인의 추억 3장 나누기
2주 3장 구성과 클라이막스
시퀀스와 클라이막스
씬과 클라이막스
플롯의 본질과 중요성
캐릭터와 플롯의 역학관계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나누기
3주 원 씬 원 클라이막스 마인드
클라이막스 원형은 원 씬
리트머스 & 셔레이드
씬의 점검사항 81가지
살인의 추억 1 시퀀스 리딩과 분석
4주 클라이막스 지점에서 캐릭터
클라이막스의 일차 동력 캐릭터
주인공의 요건과 클라이막스
주인공의 욕망과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2 시퀀스 리딩과 분석
5주 클라이막스 플롯의 구조
구조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씬 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플롯 포인트(PLOT POINT)
메인 플롯&서브플롯의 운용
살인의 추억 3 시퀀스 리딩과 분석
6주 클라이막스 메인&서브
클라이막스의 종류
대클라이막스
중클라이막스
소클라이막스
7개의 레이어, 살인의 추억 샘플링
살인의 추억 4 시퀀스 리딩과 분석
7주 클라이막스 연동성&레이어
씬과 씬의 연동성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동성
장과 장의 연동성
플롯의 층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입체감 있는 플롯 만들기
살인의 추억 5 시퀀스 리딩과 분석
8주 클라이막스 시츄에이션
클라이막스와 36개 국면
36개 국면의 활용
국면과 플롯의 상관관계
인물로 국면을 전환하는 방법론
살인의 추억 6 시퀀스 리딩과 분석
9주 클라이막스 테마 & 메시지
테마의 소구력
소구력의 핵심은 클라이막스
인물마다 존재하는 테마
테마가 있는 곳에 디테일이 있다.
살인의 추억 7 시퀀스 리딩과 분석
10주 클라이막스 다이얼로그
원 캐릭터 원 다이얼로그
일물일어(一物一語)설
살인의 추억 8 시퀀스 리딩과 분석
11주 클라이막스 옵션 & 퀄리티 & 톤 앤 매너
클라이막스 변별력
장르와 클라이막스
점층적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9 시퀀스 리딩과 분석
12주 클라이막스 테크닉
작의에서 클라이막스
시놉에서 클라이막스
트리트먼트에서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10 시퀀스 리딩과 분석
13주 클라이막스 파이널 & 배치
클라이막스 배열하기
클라이막스 함량
각종 작법서에 나오는 클라이막스 이론 해설
살인의 추억 11 시퀀스 리딩과 분석
14주 클라이막스 디테일
지문의 묘사 지점
서술과 묘사의 운용
클라이막스 묘사의 예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리딩과 분석
15주 클라이막스 베스트
반전/복선/갈등과 해결
카타르시스를 이끄는 클라이막스
심연으로 이끄는 클라이막스
브리지 씬의 활용
릴리프 씬의 활용
살인의 추억 총평
원서접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