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교육원소개
부산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정규과정
특별과정
커뮤니티
정보와 소식
고객센터
닫기

커리큘럼

* 현재는 종료된 강의입니다. *

강의 : 이미정

서울예술대 극작과 전문학사 졸업.
용인대학교 연극영화과 학사 졸업.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영상예술학 석사 졸업.
동국대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콘텐츠 시나리오 박사수료.

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현) 성결대학교 객원교수
현) 호서예술전문학교 연기예술계열 외래교수
전) 글로벌 사이버대학교 한국문화콘텐츠학부 겸임교수
전)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예창작학과 외래교수
전) 숭실 사이버대학교 방송문예창작학과 겸임교수, 외래교수

작품경력
2018년 웹드라마<꿈꾸는하루>서울웹페스트 해외 집행위원장 선정 우수상.
2001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당선.
2013년 서울영상위원회 ‘맛있는 레시피’ 스토리 우수작 선정.
시나리오
영화<마강호텔> 각본
영화< 남남북녀> 윤색
영화 <깽값> 각본

강의목표
이야기 시장의 트랜드를 분석하는 시간, 보편적인 이야기 공식을 익히는 시간.
자신만의 전략적 글쓰기를 훈련하는 시간.
변화무쌍한 콘텐츠 시장에서 진화하는 작가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수업!

이야기 시장이 정신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제작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테마들이 줄줄이 영상화 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작가는 특별한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속에 쟁여두었던 이야기를 갖고 오세요.
이 수업은 작법수업을 넘어서 새로운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되고자 합니다.
자유로운 토론과 실습을 통해 완성된 시나리오 한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직업 작가를 꿈꾸는 사람, 세상에 할 말이 많은 사람, 나이는 숫자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이 재미있는 고통에 동참하실 분을 기다립니다.

주차 단원 강의 내용 비고
1주 이론 영화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무엇인가?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이야기 산업구조의 특성)
수강생 자기소개 및
강의 오리엔테이션.
2주 이론 서사 구조론.
(희곡과 드라마, 영화,OTT영상물)
–다양해진 이야기 구조 분석
신화, 괴담, 소문, 뉴스기사 구조 분석해보기
3주 이론과
실제
영화 기획서 분석하기.
(제작사의 기획서를 분석하면 팔리는 시나리오가 보인다.)
공감각적 이미지 트레이닝 및 두뇌 유연체조
4주 이론과
실제
소재와 주제찾기.
(text와 context란 무엇인가?)
사회적 키워드와 콘텐츠시장 상관관계.
5주 이론과
실제
좋은 아이템이란?
(한줄 갈등구조란 무엇인가?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로그라인 10개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6주 이론과
실제
케릭터 창조와 배치
극적 등장인물이란 무엇인가?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
로그라인 발전시켜서 등장인물 정리 해오기.
7주 이론과
실제
케릭터 대립
매력적인 영화등장인물이란?
(주연과 조연의 배치)
등장인물의 목표 정리하기.
8주 이론과
실제
영화의 톤 앤 매너와 셀링 포인트
(공모전과 기획시나리오의 전략)
영화 분석하기.
9주 이론과
실제
플롯의 구성 요소.
3막 구조에 대하여.
<희곡>소포클레스作
<오이디프스왕> 비극 분석하기.
10주 이론과
실제
플롯 1. ( 장르 영화에 대하여 -
스릴러 추리, 공포물)
시놉시스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1주 이론과
실제
플롯 2. ( 장르 영화에 대하여-
멜로, 로멘틱 코미디등 )
시놉시스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2주 이론과
실제
플롯 3. ( 장르 영화에 대하여-
사극, 전쟁 영화)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3주 이론과
실제
플롯 4. ( 장르 영화에 대하여-
SF, 메디컬, 재난영화)
트리트먼트 써오기.
(읽고 분석하기)
14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1. (발단 부를 쓴다. -
결론을 제일 먼저 만든다.)
시나리오 쓰기
15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 2 ( 기폭제-
인물의 초 목표를 찾아라!)
시나리오 쓰기
16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 3
(메인플롯과 서브 플롯 배치하기)
시나리오 쓰기
17주 이론과
실제
구성의 실제 4
행동과 대사.
시나리오 쓰기
18주 이론과
실제
원작의 각색과 OSMU
( 원작 이야기의 타 장르 변환 기술)
시나리오 발표.
수강생 시나리오 읽고 분석
19주 이론과
실제
작품 발표 시나리오 발표.
수강생 시나리오 읽고 분석
20주 이론과
실제
작품 발표 및 수업 정리. 총평.

강의 : 이윤성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졸업
호주 GEOS 어학원 어학연수 수료
영상작가전문교육원 제56기 토요마스터클래스 강사 역임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

작품경력
<간신> 각본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각색 : 영화사 수필름 제작
다큐멘터리
<미디어가 만든 5.18 단편 다큐> : 5.18 기념재단 공모전 우수상
시나리오
단편 <추락> : 안산 상록수 시나리오공모전 장려상
장편 <역병> :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마켓 추천작
사극 소설 <직필> 영화화 각색
방송
KBS 스페셜 5부작 <임진왜란 1592> 각색

강의목표
시작은 ‘두려움’이 아니라 ‘즐거움’이다.
좀 더 쉽게 시나리오라는 문서를 이해하여 접근,
‘스토리’라는 통합된 정의아래 웹소설 웹툰 웹드라마 드라마(OTT) 장편영화 등
스토리매체 전체를 관통하는 ‘스토리메이킹의 의미’를 깨우치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시작이라는 느낌의 기초가 아닌, ‘기쎈 초짜’작가로 거듭나는 기초반 클래스.

1. 하나의 소재가 2시간 짜리 서사를 이루기 까지,
캐릭터, 플롯, 기획, 제작, 그 모든 과정을 현업의 스탠스에 맞춰 이해,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된 체험과정.

2. 입문자부터 숙련자 까지,
누구나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 창작의
필수 포인트들을 토대로 강좌와 실천과제 병행도입.

3. 커뮤니티 통해 수시로 이뤄지는 개별 질의응답,
교육일정 상관없이 상시적인 개인 오리지날 작품의 피드백 공유 및 토론 동시진행.

주차 테마 내용
1강 오리엔테이션
‘시나리오 작가’란?&로그라인
시나리오 작가라는 포지션의 이해,
아이디어 저금하기.
로그라인에서 1페이지 아웃라인 만드는 법.
/
자신의 인생과 목표, 프로필을 담아낸 한 문장 로그라인의 자기소개하기.
2강 아이디어, 소재 발굴 및 전제작성.
주제와 메세지
아이디어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기획으로.
컨셉과 장르 선택. 자료조사와 셀프기획.
아이디어 저금하기-아웃라인 작성 소개.
이 소재를 통해 주제와 메시지 구현하기.
3강 캐릭터 기획 및 구축/
로그라인부터 아웃라인 만들기-캐릭터 플롯 1

-아웃라인으로 캐릭터 확립하기,
-스토리라인으로 최초플롯 완성 및
공통 및 장르별 플롯 특성,
매력적인 캐릭터는 매력적인 과거에서 나온다. -카타르시스 연구
소재에 맞춘 캐릭터 구성 및 각 캐릭터 역할 및 상성을 통한 아웃라인 완성하기
4강 첫 구성잡이 스토리라인 셋팅-캐릭터 플롯 2

-장르의 응용. 혼합장르의 이해
아웃라인 속 캐릭터와 주제자 등을 통해 작업하는 최초 구성라인 잡기.
7가지 구성포인트에 맞춘 구성포인트 확립하는 법.
5강 브레인스토밍.
플로팅 구체화.
비트리스트 만들기
캐릭터가 만드는 플롯?
사건으로 부여되는 플롯?
그 차이와 효과
/
아이디어 수집, 퍼즐화
비트리스트로 발전과정 연구
(수강생 개인작품 제출 및 1대1 혹은 단체 피드백 시작)
6강 시놉시스
비트리스트 집계로 완성하는 시놉시스.
시놉의 목표와 의미.

1차 과제 -
수강생들이 즉석 설정한 캐릭터 셋팅으로 각자의 시놉시스 만들어내기
7강 중간정리/
옴니버스. 장르냐 플롯이냐
지난 시놉시스 과정까지 복습 보완 후,
옴니버스 영화라는 정의와 옴니버스 플롯 사이의 차이점 완벽 이해하기.
8강 시놉시스 2주차
레퍼런스, 피드백 활용하는 법
과제 발표 및 검수,
현업에서의 의견 수렴, 모니터링 활용하기
기존 작품 레퍼런스 활용하기 이해.
9강 트리트먼트 이상적인 디테일 기준 잡기. 체크사항 정리

과제- 레퍼런스 응용 셀프 트레이닝
두 편의 기존 영화 캐릭터를 통합, 새로운 스토리의 영화로 재조립하기.
ex- 공공의 적 속 강철중 & 엽기적인 그녀 전지현 콜라보하기
(과제는 수강생 선택, 오리지날 작품 준비 원할 경우 skip)
10강 트리트먼트 2주차 과제 검수,
대본 초고 단계 앞둔 최종단계 정리.
*다시 써보는 시놉시스*
11강 스토리를 피칭하기
(준비)
자체 스토리 확립과 어필력 향상 위한 스토리 피칭타임 진행예정 및 안내.
12강 스토리 피칭 실전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라.
실전연습 통해 제작자를 사로잡기.
주제와 메시지가 어필되는 피칭법.
그리고 이견에 대처하는 기술.
Manner makes writer.
(역: 상호 창작자를 배려하는 질의응답법)
/외부 심사 초빙 예정.
13강 신속정확 초고 만들기.
대본용어 및 효과 정리
초고는 최대한 빠르게, 스피드 라이팅
대본을 더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기 위한 영상용어들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 정리.
14강 공동장면필사- 대본 필법탐구 영화연출 장면 이펙트 활용 예시 적용,
대본작법형식 확립

과제-개인 최애영화장면 필사해오기
15강 개인최애장면 필사 검수,
개인작품 피드백
과제 검수.
대본작업 코멘트.
개인작품 피드백 및 집중검수 시작.
16강 리딩을 통한 대사 이해하기 개인작품 초고 혹은 하이라이트 씬 완성을 전제로, 현업배우와 연계하여
개인작품 배우리딩 체험 및 배우기준 수정사항 피드백 체크.
/외부배우 및 강사 초빙예정.
17강 작품 피드백, 각색요령 영원히 오리지날만 하는 작가는 없다.
회사의 기획물, 타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기존 원작(소설, 웹툰) 을 영화화 시 주의점.
모티브 및 레퍼런스 작품 활용하기.

이 시점까지 시놉기준으로 오리지날 제출자 한정으로 수강생 간에
랜덤으로 작품 분배, 직접 각색해보기. (작품 분배작업 익명 진행)
18강 작품 피드백, 각색요령 2주차
19강 랜덤각색 과제 검수, 피드백
현장 제작회의 코멘트
각색내용 최종검수,
제작회의 느낌으로 단체토론 및 강평, 피드백
각색 잔여내용 코멘트
20강 현장 팁 최종정리
마무리
전체내용 총정리 및 현장에 대한 최종팁 정리.
마무리

강의 : 정대성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마리아와 여인숙>,
<비디오를 보는 남자>

클라이막스는 플롯의 정점이고, 주제와 메시지가 드러나는 곳이며 캐릭터의 본질이 분출하는 곳입니다.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드라마, 소설, 웹툰 등 모든 스토리에서 반드시 존재하는 것이 클라이막스입니다. 모든 스토리텔링의 시작이자 끝! 대본을 빨리, 더 완성도 있게 쓰는 지름길! 단언컨대 스토리는 클라이막스를 결정하는데서부터 출발합니다.

클라이막스 반에서는 '살인의 추억' 대본의 리딩을 통해 클라이막스 지점을 분석하고,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여러가지 방법론을 연구하여 더욱 더 완성도 높은 스토리 창작을 추구합니다. 클라이막스 반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시길 바랍니다. 지금 내가 쓰고자 하는 작품의 클라이막스는 어디인가?

강의내용
1주 클라이막스를 이끌어내는 컨셉
컨셉(CONCEPT)의 3요소
컨셉의 개발(DEVELOPMENT)
클라이막스 마인드
작품의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
살인의 추억 3장 나누기
2주 3장 구성과 클라이막스
시퀀스와 클라이막스
씬과 클라이막스
플롯의 본질과 중요성
캐릭터와 플롯의 역학관계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나누기
3주 원 씬 원 클라이막스 마인드
클라이막스 원형은 원 씬
리트머스 & 셔레이드
씬의 점검사항 81가지
살인의 추억 1 시퀀스 리딩과 분석
4주 클라이막스 지점에서 캐릭터
클라이막스의 일차 동력 캐릭터
주인공의 요건과 클라이막스
주인공의 욕망과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2 시퀀스 리딩과 분석
5주 클라이막스 플롯의 구조
구조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씬 마다 존재하는 클라이막스
플롯 포인트(PLOT POINT)
메인 플롯&서브플롯의 운용
살인의 추억 3 시퀀스 리딩과 분석
6주 클라이막스 메인&서브
클라이막스의 종류
대클라이막스
중클라이막스
소클라이막스
7개의 레이어, 살인의 추억 샘플링
살인의 추억 4 시퀀스 리딩과 분석
7주 클라이막스 연동성&레이어
씬과 씬의 연동성
시퀀스와 시퀀스의 연동성
장과 장의 연동성
플롯의 층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입체감 있는 플롯 만들기
살인의 추억 5 시퀀스 리딩과 분석
8주 클라이막스 시츄에이션
클라이막스와 36개 국면
36개 국면의 활용
국면과 플롯의 상관관계
인물로 국면을 전환하는 방법론
살인의 추억 6 시퀀스 리딩과 분석
9주 클라이막스 테마 & 메시지
테마의 소구력
소구력의 핵심은 클라이막스
인물마다 존재하는 테마
테마가 있는 곳에 디테일이 있다.
살인의 추억 7 시퀀스 리딩과 분석
10주 클라이막스 다이얼로그
원 캐릭터 원 다이얼로그
일물일어(一物一語)설
살인의 추억 8 시퀀스 리딩과 분석
11주 클라이막스 옵션 & 퀄리티 & 톤 앤 매너
클라이막스 변별력
장르와 클라이막스
점층적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9 시퀀스 리딩과 분석
12주 클라이막스 테크닉
작의에서 클라이막스
시놉에서 클라이막스
트리트먼트에서 클라이막스
살인의 추억 10 시퀀스 리딩과 분석
13주 클라이막스 파이널 & 배치
클라이막스 배열하기
클라이막스 함량
각종 작법서에 나오는 클라이막스 이론 해설
살인의 추억 11 시퀀스 리딩과 분석
14주 클라이막스 디테일
지문의 묘사 지점
서술과 묘사의 운용
클라이막스 묘사의 예
살인의 추억 12 시퀀스 리딩과 분석
15주 클라이막스 베스트
반전/복선/갈등과 해결
카타르시스를 이끄는 클라이막스
심연으로 이끄는 클라이막스
브리지 씬의 활용
릴리프 씬의 활용
살인의 추억 총평